환자의 의료복지 향상을 위한 협진
대전대학교 천안 의과(양방)은 양ㆍ한방 협진 의료시스템을 도입하여, 신뢰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정병원으로 일반건강검진(5대암 검진제외)과 직장인 건강검진을 비롯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보건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참의료 실천을 통한 생명존중을 실현하는 의료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영상의학팀에서는 대전대학교 천안한방병원과의 한·양방 의료협진 체계를 갖추어 양방 부분 검사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의료영상저장전달시스템(PACS)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상정보의 처리, 보관 및 전송 등의 영상 정보 관련 업무를 통해 최적의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촬영 검사장비로는 흉부검사를 비롯한 영상진단검사와 인체 단면의 재현 능력이 우수한 C-T장비가 있으며 골밀도 측정기를 통한 골다공증 유무를 발견하여 환자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영상정보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X-ray를 이용하여 각종 질병유무를 진단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인체의 단면에 X-ray를 투과시킨 후 검출기로 데이터를 수집, 컴퓨터를 이용하여 영상화하는 검사입니다.
조영제를 투입하여 검사가 진행되기도 하는데, 흔히 암의 전이 여부나, 각종 검사 후에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한 추가검사에 쓰여지고 있습니다.
초음파를 인체에 투사하여 영상을 만드는 검사로 방사선장애가 없으며, 위장관을 제외한 상복부, 간, 담낭, 췌장, 신장, 방광, 전립선, 난소, 자궁, 맹장염, 유방, 연조직, 갑상선초음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의학팀은 환자에게 채취한 가검물로 다양한 분석 장비를 이용하여 생화학, 혈액학, 면역측정학, 요검경학, 혈청학, 미생물 등의 검사데이터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질병의 진단 치료 예후 판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본 진단검사의학팀에서 보고되는 검사결과는 내부 정도관리 및 외부 정도관리("사단법인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를 시행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인 검사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한·양방의 협진체계로 한방과 양방의 장점들을 살려 보다 효율적이고 다양한 분석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간기능검사, 지질검사, 당대사 검사, 허혈성 심질환 검사, 신장 기능 검사, 전해질 검사
일반혈액 검사, 혈액응고 검사
일반 요검사, 임신 반응 검사
간염 바이러스 항원 항체 검사, 류마티스 검사, 감염증 검사
AFP, CEA, CA19-9, CA15-3 등
분변검사
당화혈색소검사(HbA1c), Free T4, TSH
TBPE 검사